Robot Science Museum

Status :  Open Competition, 2019 
Client :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Location : Seoul, Korea 
Program : Culture 
Size : 6.260 m² 
Team : Martyna Lubiszewska 
Collaborator : SAC International

 

 

 

 

 

 

 

 

 

 

 

 

l

 

4차산업혁명, 로봇과학 및 공간

4차 산업혁명으로 일컬어지는 현대의 지능정보기술은 혁신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인공지능과 로봇과학은 완전히 새로운 시대의 변화를 예견하고 있다. 즉, 인류 범주를 뛰어넘어 로봇에 의해 만들어지는 새로운 시대가 눈 앞에 다가와 있는 것이다.현대의 건축은 효율성과 기능에 의한 프로그램들이 적층된 형태로 구축되어 왔다. 본 계획안은 인더스트리 4.0으로 대변되는 지식과 정보, 그리고 기술의 융합에 대해 건축적 공간으로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다시말해, 각 프로그램 간의 분리 및 연계, 그리고 그 사이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창의적인 활동을 담을 수 있는 새로운 공간을 건축한다.
본 로봇 과학관은 로봇기술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포괄하는 건축공간으로, 다양한 기술의 만남을 통해 현재 살아가고 있는 우리와 미래세대를 연결하는 포털(portal)의 개념으로 계획하였다. 단지 로봇을 전시하는 공간이 아닌, 현재이자 가까운 미래에 현실화될 최첨단의 새로운 기술들이 서로 이어지고, 구현되며, 이를 통해 방문자(인간)와 미래(인공지능, AI)를 연결하는 경험의 장소인 것이다.

 

도시적 컨텍스트

로봇 과학관은 창동 도시재생 대규모 개발 안에서 작은 일부분의 프로젝트임에도 불구하고 향후 지역의 중요한 앵커 포인트로 자리할 수 있는 장소성을 가지고 있다. 지역적으로 창동역사와 향후 개발예정인 창동 아레나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근 고층 아파트 단지와 창동 문화창업센터 등 대형 건물들이 생성하는 파편적인 도시 컨텍스트에서, 컴펙트하고 단정한 큐브형태의 매스와 스스로 빛의 효과를 구현하는 파사드의 특성을 통해 창동 도시재생의 작지만 영향력있는 랜드마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건축디자인

36m x 40 m x 20m(w x d x h)의 컴펙트한 매스는 대규모 로비영역과 옥상테라스의 보이드(VOID) 공간들에 의해 형태적으로 강조된다. 대지의 남동방향 코너부에 위치하는 로비는 전면에서 후면으로 갈수록 상부에서 하부로 들어가는 형태(set-back)의 깊이감 있는 공간으로 형성되고, 이처럼 다양한 높낮이를 통해 구현되는 공간은 여러 성격의 전시가 가능하다. 옥상부 테라스는 각각 3층, 4층, 지붕층에 배치되어 전시와 휴식을 위한 야외공간으로 구성된다. 건물 중앙에서 모든 층을 관통하며 만들어지는 아트리움(artrium)은 내부동선의 집중과 분산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중심공간으로써, 각 층의 프로그램을 물리적으로 연결함과 동시에 상설 전시공간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건물의 입면은 반원형태의 글라스와 채광 및 시야간섭을 조절하는 타공패널, 그리고 3중 창호로 이루어진 시스템 파사드 모듈로 형성된다. 이는 건축이 가지는 과학기술과 미래지향적 특성을 상징적으로 표현한다. 특히, 반원형태의 유리입면은 빛과 시선의 굴곡을 유도하여 방문자들이 현실공간에서 새로운 미래공간으로 넘어가는 환영(illusion)의 켜(layer)를 상징한다. 각 전시영역을 포함한 모든 공간은 격자시스템을 통해 무주공간으로 구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에 유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또한, 입면, 아트리움, 알파스페이스는 반원이라는 형태적 요소로 일관성 있게 디자인하였다.

 

동선 및 프로그램

로비영역은 마들로 13길로부터 직접 접근이 가능하고, 14m, 8m, 4m의 각기 다른 높이를 가지는 공간으로써 전시를 포함하여 여러 공공 프로그램을 담을 수 있도록 계획하였고, 카페, 박물관 숍(shop)이 함께 위치한다. 로비 좌측에는 기획전시와 이벤트를 위한 대규모 공간이 형성되어 다수의 사람들이 동시에 머무를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또한 로비에 설치된 리프트(lift)를 통해 1층에서 3층으로 연결되고, 아트리움의 계단으로 3층과 2층의 전시공간을 거쳐 다시 1층으로 도달할 수 있다. 전시실 1, 전시실 2, VR/AR 룸, 2층 복도에는 반원형태의 알파스페이스가 위치하여, 각각의 실 안에서 외부의 다른 공간과 시각적으로 연결되는 또 다른 공간을 계획하였다.
다시말해, 전시실은 건물외부와 연결되고, 복도는 기획 전시설로 연결되며, VR 룸은 로비영역으로 연결된다. 4층 교육공간과 5층 야외 테라스는 방문자와 공공을 위해 독립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리프트를 통해 직접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고, 중앙의 아트리움을 통해 저층부 전시공간과 시각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북측의 서비스 동선을 통해 화물관련 업무가 이뤄지고, 남서방향 코너에 지하주차장 입구를 설치함으로써 보행, 차량, 화물의 동선이 분리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Schreibe einen Kommentar

Deine E-Mail-Adresse wird nicht veröffentlicht. Erforderliche Felder sind mit * markie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