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uble X

Status : 5 Prize, Open Competition, 2018
Client : Korea Land and Housing Cooperation
Location : Ulsan, Korea
Program : Residential
Size : 8.400 m²
Team : Deacon Lee, Hanyoung Lee, Hee Jae Lee
Collaborators : SAC International

 

   

l

 

공유와 소통의 플랫폼, 더블엑스

 

함께 사는 삶, 공간, 아이덴티티

현재까지의 아파트 단지는 도시내에서 독립적인 체계를 구축한 단지로서 장단점을 가지고 발전되어 왔다. 아파트 단지의 주변도시와 단절된 형태는 주변지역과 단절 및 사회 계층간의 문제를 야기시키기도 한다. 따라서 주변 도시환경으로 열려 있으며 나아가 적극적으로 연결되는 새로운 아파트 형태의 고민이 필요하다. 기존 도시와 만나는 새로운 아파트 단지의 경계부는 주변 도시지역과 기능적 공간적으로 연결이 되어 아파트 단지가 도시의 섬이 아니라 도시의 일부로 작용하도록 계획되어야 진다.

함께 모여사는 주민들간의 소통과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하여 아파트 거주민을 위한 보호된 공간이 필요하다. 기능적, 공간적 장치를 계획하여 일상적인 삶에서 주민들간의 마주침과 늘이고 함께 삶아가는 삶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주거민들은 자신의 거주 공간에 애착을 가질수 있고, 이는 아파트 단지를 장소성을 가지는 공간으로 만드는 역할을 한다.

 

자연과 함께하는 지역

새로 만들어지는 울산다운 신혼특화단지는 울산시 중심에서 북서쪽으로 약5km 떨어져 있으며 다운로를 통해 울산시 중심지역과 직접적으로 연결된다. 또한 대상지 동측의 자연녹지지역은 대상지와 바로 접하여 아파트 단지에 풍부한 녹지 어메니티 공간을 제공하는 환경으로 사용될 수  있다. 도시적인 컨텍스트를 포함하고 있으며 동시에 자연과 어울어지는 친환경 아파트 단지 로 계획하였다.

 

새로운 아파트 건축의 아이덴티티, 더블 X

도시와 아파트 단지, 단지와 자연, 주변지역의 기능과 새로운 기능, 다양한 거주민 들을 위한 다양한 크기의 주거 유닛, 이러한 부분들이 직물이 짜여지듯 XX 형태에서 들어가게 된다. 이 형태는 외부로 향하여 열여있는 형태를 취함과 동시에 또 안쪽의 중정의 형태를 만들게 된다. 이를 통해서 공공공간과 비 공공공간이 하나의 틀에 의해 만들어지고 통경축, 바람길 확보, 지형 단차를 이용하여 매스가 작은 단위로 나누어지고 또한 다양한 높이로 지붕의 형태가 만들어진다. 이는 더블엑스의 형태가 기능적 공간적으로 작동을 함과 동시에  새로운 아파트 디자인의 형태를 제시하는 하나의 이정표/랜드마크 기능을 하도록 계획되었다.

 

디자인 프로세스

공공의 도시공간과 분리되어 닫힌 형태의 기존의 아파트 단지를 도시공간으로 오픈시키기 위하여 사이트 경계부에 다양한 오픈스페이스를 계획한다. 이를 통해 아파트 단지의 외부가 주변의 지역과 기능적, 공간적으로 연결되게 된다. 이로 인해 형성되는 아파트 단지의 내부는 다양한 통경축, 바람축, 동선을 고려하여 건축 공간화 되고 데블엑스 형태의 큰 매스가 각각의 건축단위로 분절된다. 건물간의 자연스러운 높이차를 형성하기 위하여 지형을 고려하여 각 주동의 층수의 변화를 주어 전체적으로 상승 및 하강하는 루프랜드스케입을 만들어 주민들을 위한 옥상정원으로 사용한다. 저층부에 부분적으로 형성되는 필로티 부분은 외부의 도시적 기능과  주변 녹지지역을 아파트 단지 내부로 끌어들이는 역할을 하고, 또 바람길로 이용되어 마이크로 차원에서 미세기후 조절에도 일조하도록 계획하였다.

 

건축디자인

더블엑스로 형상화된 건축물의 매스는 입면디자인을 통해서 미적으로 기능적으로 또 친환경 적으로 더욱 세밀하게 다루어 진다. 각 세대는 발코니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외부에 머무를수 있는 공간을 제공함과 동시에 적절한 자연채광을 가능케하는 역할을 한다. 각각의 개별 발코니는 형태, 재료, 기능이 함께 고려되어 디자인 되었다. 철재 또는 프리케스트 콘크리트로 만들어진 난간은 외부로 뻥 뚤린 시야를 제공하거나 혹은 일부분 시야가 차단된 형태로 만들어져 거주자가 외부공간과의 관계를 선택할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목재 루버, 메탈타공패널을 설치하여 입면 디자인적 요소로 사용함과 동시에 직접적인 태양광을 막는 기능을 가지도록  계획하였다. 이 차양 역할을 하는 패널들은 두개층 세개층이 연결된 형태로 설치되며 건물에 수직성을 부여하고 디자인 요소로 사용된다. 상가 및 공공시시설이 주로 위치하는 도로변의 기단부는 검은 화강암 마감으로 튼튼한 기단부를 나타낼수 있도록 계획하였고, 주거용 상층부는 모던하고 단정한 분위기를 드러내도록 흰색 드라이비트 마감으로 계획하였다.


Schreibe einen Kommentar

Deine E-Mail-Adresse wird nicht veröffentlicht. Erforderliche Felder sind mit * markie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