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use of Obed-Edom

Status : 2 Prize, Invited Competition, 2016
Client : Handong University
Location : Pohang, Korea
Program : Domitory
Size : 6.374 m²
Collaborators : Minseok Oh

 

ll

 

한동대학교 국제행복기숙사 제안공모

한동대학교 캠퍼스의 기존 건축물들이 이루고 있는 공간적 질서를 존중하여 매스를 형성하고, 새로이 만들어지는 국제행복기숙사와 학생회관 사이의 공간을 학생광장으로 제안한다. 이를 통하여 운동장, 벳세다 광장과 공간적, 기능적으로 연결되어 다양한 캠퍼스 라이프를 담을 수 있는 공간으로 계획하였다. 대상지의 지형을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배치하고, 외부 계단을 통해, 건물의 접근성을 최대화 하였다. 1층의 테라스를 통해 주변의 자연을 건물 내로 적극적으로 끌어들이고자 하였다.

기숙사의 1층부는 공용공간으로 계획되어, 캠퍼스의 내부와 외부가 소통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된다. 이를 통해, 학생광장-휴게공간-테라스-자연을 연결하여, 활동, 소통, 휴식, 치유에 이르는 공간적 체험을 가능하게 한다. 주 출입구의 메인홀은 보이드 공간을 통해, 5개층이 연결되어, 시각적 연결과, 공간의 확장을 유도하고자 하였다. 또, 양쪽의 각 계단실에는 로지아 공간을 함께 계획하여, 건물 내에서 외기에 면하여 휴식할 수 있는 공간으로 제공하도록 디자인하였다. 다국적 학생들의 편의를 위해 모던한 유럽스타일의 실내공간을 제안하고, 밝은 느낌을 주는 재료와 색상으로 계획하여, 공부, 휴식 등 편안한 거주환경을 만들고자 하였다. 최적화된 모듈평면을 통해, 추후 필요시 가변적으로 공간을 재구성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건물의 입면은 중앙 메인홀의 유리창과 로지아 그리고 테라스의 큰 오프닝으로 특징지어 진다. 이를 통해, 캠퍼스와 주변녹지 공간이 기숙사 건물과 적극적으로 연결되도록 계획하였다. 또한, 사생실층의 창은 시각적으로 두개의 창이 하나의 개구부로 인지되도록 계획되어, 긴 매스의 길이를 시각적으로 축소하고, 또, 디테일의 변화를 통해 가로경관에서 다이나믹한 입면을 만들고자 하였다.  또한 계획한 입면의 수직적 요소와 더불어 프로그램(휴게실, 체육시설 등)과 연결하여 큰 수평적인 요소를 입면에 계획하였다. 이를 통해 단조로운 반복을 지양하고, 세련된 건물의 외관을 완성하고자 하였다. 적벽돌과 어두운 알루미늄 패널, 그리고 투명한 유리를 주재료로 입면을 디자인하였다. 반복과 변화를 가지는 디테일한 계획을 통해 통일성 있으면서도 다양한 입면을 계획하고, 이를 통해 클래식하면서도 모던한 건물의 이미지를 만들고자 하였다.



Schreibe einen Kommentar

Deine E-Mail-Adresse wird nicht veröffentlicht. Erforderliche Felder sind mit * markiert.